Posted by on the 21st of October, 2005 at 2:51 pm under 사는이야기.  This post has no comments.

그러니까 홈페이지를 새로 단장하면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바로 인코딩 문제인데요. 표준에 관심 많으신 분들은 아마 한번씩 UTF-8을 고민했을겁니다. 저도 새 단장 하는김에 UTF-8로 바꿨는데, 문제가 전부터 쓰던 퓨라드와 제로보드였습니다. 퓨라드는 단순히 인코딩만 다시 해서 저장했더니 아무 문제 없이 잘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로보드는 그게 끝이 아니지요. DB도 있고, 업로드한 파일중에 한글로 된 파일도 있으니까요. 그거 삽질하느라 시간좀 걸렸습니다.

먼저 data 디렉토리를 압축해서 local에다 풉니다. 아.. 리눅스에서 했습니다. local에서 파일명을 다 EUC-KR에서 UTF-8로 바꿉니다. http://gentoo.or.kr/wiki/moin.cgi/GnomeLocale 여기 보면 맨 아래 locale convert가 있는데, 이걸 썼습니다. 다시 압축해서 서버에 올려둡니다.
이번엔 data를 뺀 나머지 파일을 다 받아옵니다. 이것 역시 locale convert를 이용해서 다 변환을 한 다음 lib.php를 열어 내부에 EUC-KR이란 문자열을 UTF-8로 바꾸고 다시 올립니다. 이때 저는 임시디렉토리를 만들어서 올렸습니다. 혹시 모르니까요
마지막으로 mysqldump를 이용해 제로보드 db 전체를 백업 받았습니다. 그것 역시 리눅스에서 iconv로 변환을 했는데 문제가 생겨서 jedit로 변환해서 다시 올렸습니다.
제로보드 디렉토리에 data 압축한것을 풉니다. 그리고 db에 들어있는 제로보드 테이블을 모두 지우고 변환한 db를 insert 한 다음에 변환한 제로보드로 열어봅니다.
이런식으로 해서 제로보드를 EUC-KR에서 UTF-8 인코딩으로 변환했습니다. 다행히 별 문제는 없어 보이네요^^



* Required

The URI to TrackBack this entry is:
https://bmp.pe.kr/blog/index.php/2005/10/21/utf-8%eb%a1%9c-%eb%b0%94%ea%be%b8%ea%b8%b0-%eb%81%9d/track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