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on the 5th of September, 2007 at 8:41 pm under 컴퓨터.  This post has 2 comments.

사실 리눅스 손뗀지가 반년이 넘었다. 올해 초에 연구실 들어가서 젠투 깔아놓고선 한번도 안들어갔으니까.

1. emerge world

그 사이에 대략 250개 패키지가 업데이트 되었다. 평소라면 그냥

# emerge -uD world

하고 끝내지만, 이번에 libexpat 이라는 라이브러리가 호환에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를 읽었다. 그래서

# emerge -uD system
# emerge -uD world

로 두번 나눠서 했다. 다행히 몇몇 패키지에서 컴파일 에러가 나긴 했지만 심각한 문제는 아니었다.

2. dual monitor

연구실에서 쓰는 컴퓨터에 Radeon 9000을 사용하고 있다. 윈도우에서는 간단하게 dual monitor를 사용하고 있는데, 리눅스에서는 조금 힘들었다.

현재 Radeon 9000으로 리눅스에서 dual monitor를 쓰는 방법은 두개가 있다. 하나는 MergedFB 이고 다른 하나는 Xinerama 다. 둘 다 X에서 지원하는건데 차이가 있다.

MergedFB는 화면 자체를 크게 늘려서 단순히 모니터 두개에 나눠주는 방식이다. 그래서 화면 가운데로 뜨는 창은 두 모니터에 걸쳐서 나오게 된다. 전체화면을 해도 양쪽 모니터 전부를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설정이 간단하고 그래픽 가속(DRI)를 쓸 수 있어서 dual monitor를 사용하면서 beryl이나 compiz같은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

Xinerama는 써본지 오래 되었는데,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dual display와 비슷하다. 프로그램에서 Xinerama를 지원하면 각각 display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그래픽 가속을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그래픽 가속을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약간 느리다.

이미 beryl을 써봐서 beryl이 없는 리눅스는 보기 싫었다. 그래서 MergedFB를 이용해서 dual monitor를 만들었다. 그런데 radeon 드라이버 문제로 dual display가 되지 않고 계속 clone만 되었다. 여러곳을 googling 한 결과 xf86-video-ati-6.6.3 의 bug라는 결론이 났다. xf86-video-ati-6.6.1 로 다운그레이드 하면 잘 된다.

# echo "xf86-video-ati" >> /etc/portage/package.keywords
# echo ">xf86-video-ati-6.6.1" >> /etc/portage/package.mask
# emerge xf86-video-ati

3. radeon과 beryl

2번까지 해서 dual monitor를 만들었는데 뭔가 어색했다. beryl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window manager로 beryl대신 metacity가 계속 떳다. terminal을 하나 열어서 직접 beryl-manager를 실행해 보았다. 에러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가장 큰 texture size가 2048×2048 이란다. dual display를 사용하면서 설정한 화면은 1280×960 이 좌우로 두개 해서 2560×960 이기 때문에 beryl을 사용할 수 없었다. googling을 해 보았는데 이건 radeon hardware의 제약이라서 해결할 수 없다고 하였다.

그래서 이번엔 해상도를 낮추었다. dual monitor를 쓸 수 있어도 beryl 효과가 없으면 심심하니까ㅎㅎ 1024×768 두개로 2048×768을 만들었다. dual monitor도 잘 나오고 beryl 효과도 잘 되는데 다른 문제가 생겼다. secondary monitor에 화면이 깨졌다. 창 자체 내용은 잘 나오는데 창을 뺀 나머지 부분의 그래픽이 깨졌다. X를 다시 실행해 보아도 남아있고, 컴퓨터를 다시 켜봐도 남아있고, 심지어 완전히 끈 다음 30초 정도 기다렸다가 켜 보았는데도 남았다.

그래서 결국 dual monitor를 끄고 해상도를 다시 1280×960으로 올린다음 beryl을 켰다. 리눅스에서는 모니터 하나만 쓰기로 했다.

모니터가 LCD라면 pivot을 해서 960×1280 두개 해서 1920×1280 하면 dual monitor도 되고 beryl도 쓸 수 있을 거 같지만 안타깝게도 무거운 19인치 CRT 두개라서 할 수가 없었다.

4. audacious와 mp3

beep-media-player를 fork 한 프로그램이다. 이번에 업데이트 후 mp3를 재생하지 못하였다. 알고보니 audacious-plugins 란 패키지에서 mp3를 따로 설정해야 했다. 사용하는 use keyword는 mad 다.

# echo "media-plugins/audacious-plugins mad" >> /etc/portage/package.use
# emerge audacious-plugins



* Required

The URI to TrackBack this entry is:
https://bmp.pe.kr/blog/index.php/2007/09/05/%ec%98%a4%eb%9e%9c%eb%a7%8c%ec%97%90-%eb%a6%ac%eb%88%85%ec%8a%a4-%ec%9d%b4%ec%95%bc%ea%b8%b0/trackback/

Posted on the 17th of September, 2007 at 12:09 am.

저도 몇개월 전까지만 해도 듀얼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모니터 1개가 맛이 가는 바람에 지금은 싱글로 사용중입니다..
한컴리눅스4.0에서는 자동으로 듀얼인식을 하더라구여..물론, 클론이긴 하지만, 살짝만 건들여주면, 에러가 떠 그냥 싱글모드로 사용했었습니다. 비디오카드는 Radeon 9700 64mb 입니다.

Posted on the 18th of September, 2007 at 4:18 pm.

이지스님 // 9500 이상이면 ATI에서 나오는 드라이버로 더 쉽게 할 수 있다고 들었어요. 그건 그렇고 듀얼 쓰다가 하나쓰니까 답답해서 다시 듀얼로 바꾸었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