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체인 이탈 방지 (dog fang) 설치
Posted by 마냥 on the 9th of October, 2024 at 11:12 am under 사는이야기. Post is not tagged. This post has no comments.내가 출퇴근용으로 타는 자전거는 저렴한 하이브리드 자전거인데 앞 변속기는 없고 뒷 변속기만 7단인 자전거다. 오르막길에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그럭저럭 탈만해서 딱히 기변 욕구는 없는데 가끔 울퉁불퉁한 길을 지나다 체인이 빠져서 귀찮은 때가 있었다. 특히나 퇴근길에 최대한 빠르게 오다가 덜컹거리면서 체인이 빠지면 흐름도 깨지고 체인 다시 끼우면서 기름때도 뭍어서 고민하다 dog fang이라는 자전거 체인 이탈 방지 장치를 설치했다.

스파크 브레이크등 스위치 교체
Posted by 마냥 on the 20th of September, 2024 at 8:32 pm under 자동차. Post is not tagged. This post has no comments.스파크 수동 LPG 차량을 출퇴근용으로 쓰고 있다. 그런데 며칠 전 주차장에 주차하는데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등이 안들어 오는 느낌이 들었다. 왜 안들어오지? 생각을 하면서 다시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잠깐 들어오더니 그 뒤로는 전혀 안들어왔다. 마치 전구가 고장나기 직전에 반짝이는 것처럼.
전구가 문제일 수도 있지만 전구 뿐만 아니라 보조 제동등에도 안나와서 뭔가 다른 문제가 있구나 했다. 스파크 네이버 까페에서는 못찾고 구글링해서 원인을 찾을 수 있었다.
https://blog.naver.com/sugo100/220389583411
부품을 주문해서 바로 교체했다. 이후 내용은 길어서 접어둔다.
(read more)Zim wiki
Posted by 마냥 on the 15th of August, 2024 at 9:36 pm under 컴퓨터. Post is not tagged. This post has no comments.요즘은 아이랑 같이 PC를 사용하고 있다. USB 메모리에 한글 파일로 문서를 만들거나 사진을 저장하고 있다. 그런데 보면 한글로 만든 문서가 정리가 쉽지 않고, 또 여러 파일이 있을 때 검색도 불편해서 적당한 프로그램을 찾아보았다.
처음에는 최근에 YouTube에서 봤던 Obsidian을 쓰려고 했다. 그런데 Obsidian은 공식적으로 portable 버전이 없었다. Portable 로 사용할 수 있는 앱을 찾다 보니 Joplin이 있었는데 이건 직접 markdown을 써야 해서 아이가 쓰기엔 좀 어려워 보였다. 그래서 Obsidian을 대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았는데 여기 댓글에서 Zim wiki를 알게 되었다.
7 Best Obsidian Alternatives: Top Note-taking Tools in 2024 | AlternativeTo

Zim wiki를 찾아보니 Windows 버전도 지원하고 Portable 방식으로 설치도 가능했다. Windows sandbox를 하나 열어서 직접 설치하면서 테스트를 했다. Python과 Gtk를 이용한 앱이지만 다행히 Windows에서도 잘 동작했다. 내부적으로는 markdown 문법을 쓰는 것 같은데 화면에서 직접 보면서 편집할 수 있어 직관적이고 wiki 이기 때문에 link가 자유로워서 좋았다. 클립보드에서 직접 이미지를 붙여 넣을수도 있다.
버전관리를 하려면 Git을 따로 설치해야 하는데 Git for Windows portable 버전을 사용했다. 다만 USB 메모리에 설치했기 때문에 exFat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하기 위해 설정을 고칠 필요가 있었다.

자전거 뒷 변속기 교체
Posted by 마냥 on the 27th of May, 2024 at 7:38 am under 사는이야기. Post is not tagged. This post has no comments.아이가 타는 자전거 뒷 변속기가 잘 동작하지 않아 교체했다.
당근에서 산 자전거인데 조금 오래된 자전거다. 다른건 괜찮은데 뒷 변속기가 잘 동작하지 않았다. 7단 뒷 변속기가 조절 나사를 이용해 조절을 해도 1~6단이나 2~7단으로 6단 밖에 동작하지 않았다. 아무래도 변속기 내부 스프링이 약해져서 고단 조절 나사를 풀어주어도 그만큼 당겨주지 않아 움직이는 범위가 줄어든 모양이다. 그래서 교체를 하려고 변속기와 체인 분리를 위한 도구를 구매했다.

교체는 어렵지 않았다. 체인 커터로 체인 분리하고, 원래 있던 변속기 떼고, 새 변속기 달고, 체인을 다시 끼우고 체인 링크로 연결하면 된다. 변속기 고정 나사 끼우는데 뒷편에 공간이 좁아 끼우기가 약간 어려웠고, 고정 나사 머리 크기가 변속기 보호 커버(?) 에 맞지 않아 원래 쓰던 나사를 사용했다. 교체 과정도 사진으로 찍어 남길까 하다가 유튜브에도 많고 블로그도 많아서 하지 않았다.
이후 아이가 신나게 자전거를 타서 만족스러운 작업이었다.
Asus 공유기 펌웨어를 FreshTomato로 바꾼 후기
Posted by 마냥 on the 17th of March, 2024 at 4:47 pm under 컴퓨터. Post is not tagged. This post has 2 comments.이미 단종된지 오래인 RT-AC56R 공유기를 아직 메인으로 쓰고 있다. 집에 네트워크 장치가 그렇게 많지 않고 기가비트 네트워크도 충분히 만족하기 때문이다. 다만, 최근에 안드로이드 폰에서 OpenVPN Connect로 접속할 때 보안 설정을 Insecure로 바꿔야만 동작해서 불만이었다. 사실 외부에서 LTE를 사용하면서 NAS에 접속하는 용도로 쓰기 때문에 Insecure 상태로도 큰 문제는 없지만, 그래도 안전한 방법으로 바꾸고 싶었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보았다.
- 공유기 교체
- 가장 간단한 방법이지만 돈이 든다.
- 요즘 공유기는 뭐가 좋은지 잘 모르겠다. 제품들도 너무 비싼데 사실 지금 구성에 큰 불만이 없어서 오히려 이 돈을 들여서 해야 하나 싶었다.
- 공유기 자작
- 클리앙에서 이 글을 보고 공유기도 자작이 가능한 것을 알았다. (내일 자작공유기에 사용할 장비가 한국 입항하네요.jpg)
- 자작의 세계를 둘러보니.. HW부터 SW 까지 선택지가 다양했다.
- 그렇지만, 맨 처음 내가 원하는 것 (최소한 OpenVPN의 Insecure 설정 회피) 을 하기에는 수고가 많이 든다.
- 커스텀 펌웨어
- 예전부터 ASUS 공유기에 커스텀 펌웨어를 많이 사용한다고 들어서 찾아봤다.
- Asuswrt-merlin
- https://www.asuswrt-merlin.net/
- 처음엔 이 펌웨어를 생각했다. 가장 순정에 가깝기 때문이다.
- 그런데 내가 사용하는 RT-AC56R 은 이미 멀린펌웨어에서도 지원이 끝났다.
- 소스 코드 받아서 OpenVPN 버전이랑 업데이트 해볼까 했는데.. 마지막 지원 버전임에도 빌드가 안되었다.
- OpenWrt
- https://openwrt.org/
- 그 다음에 알게 된 펌웨어
- 그런데 알고보니 브로드컴을 사용하는 공유기는 드라이버가 없어서 WiFi가 안된다고 한다.
- DD-WRT
- https://dd-wrt.com/
- DD-WRT 는 드라이버가 있어서 WiFi도 문제가 없다고 한다.
- 그런데, 다운로드 하려고 보니 어떤 버전을 받아야 하는지 도무지 알 수 없었다. 검색해서 나오는 버전은 구버전이고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최신은 찾을 수 있었지만 이게 맞나 싶었다.
- FreshTomato
- http://freshtomato.org/
- merlin 펌이랑 OpenWRT 검색하다가 어느 게시글에서 우연히 알게되었다.
- 브로드컴을 사용하는 공유기 전용 펌웨어다.
- 펌웨어 버전도 직관적이고 내가 사용하려는 기능도 있어서 가장 마음에 들었다.
- 공유기 교체(중고)
- 이 와중에.. RT-AC68U 를 당근마켓에서 찾아보았다. 혹시나 Asuswrt-merlin 을 올린다면 아직 지원이 되기 때문이다. 다행히 근처에 매물이 있긴 했지만 일단 커스텀 펌웨어를 먼저 해보기로 했다.
일단 커스텀 펌웨어 선택지 4개중에 3개는 이런저런 이유가 있서 사실상 FreshTomato 말고는 선택할 것이 없었다. 현재 공유기 설정을 메모하고 단자함에 있던 공유기를 내 방에 가져왔다. 아무렇지 않게 FreshTomato 펌웨어를 올리려고 했는데, 아차! 컴퓨터에 아직 펌웨어를 받기 전이었다. 😂 급 스마트폰을 연결해 인터넷 연결공유로 펌웨어를 받았다. 공유기 작업하는 도중에 인터넷 검색하는데도 도움이 되었다.
펌웨어를 받고 Asus 설정 페이지에서 펌웨어 업데이트 까지는 좋았는데, 재부팅 이후 공유기 반응이 없었다. 분명 전원 LED하고 Wired LED 불은 들어오는데 IP가 제대로 안잡혔다. 등골이 서늘했다. 너무 안일하게 진행한거 같아 좀 후회했다. 다시 원래 펌웨어로 돌리리고 Asus Firmware Restoration을 받았다. 그런데, 아무리 가이드에 나온 방법을 써도 공유기가 인식되지 않았다.😮 여러번 복구모드를 실행하다 보니 다행히 Broadcom CFE miniWebserver로 접속할 수 있었다. 그 화면에서 Restore default NVRAM values를 한번 해주고, 다시 접속해서 FreshTomato 펌웨어를 올렸다. 사실은 정식 펌웨어로 올리려고 했는데 원인은 모르겠으나 내가 가지고 있던 정식 펌웨어가 되지 않아 혹시나 하고 넣었다. 그리고 재부팅을 하고 잠시 기다렸는데, 짠~ 이제는 제대로 부팅되었다. 아마 NVRAM 초기화 한게 도움이 된 듯.
다시 원래 쓰던 설정 그대로 다 적용했다. 원래 목적이었던 OpenVPN도 이제 Insecure로 설정하지 않아도 잘 동작한다.
오랫동안 써왔던 공유기, 진짜 고장날때까지 계속 쓸 것 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