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on the 29th of June, 2021 at 1:13 am under 컴퓨터.  This post has no comments.

2016년에 산 노트북 SSD를 약 4개월에 걸쳐 교체했다. 글 시작하기 전에 3줄 요약

  1. 삼섬 노트북 9 NT900X5L-K59는 NVME 방식 M.2 SSD 사용 가능함
  2. M.2 slot이 1개 밖에 없기 때문에 사용하던 SSD를 복사하려면 USB-NVME M.2 컨버터가 필요함
  3. SSD 복사는 Samsung Recovery로 가능

삼성 노트북9은 적절한 크기에 적절한 사양으로 나름 쓸만하다. 문제는 내장 SSD가 128GB 인데 윈도우10을 쓰면서 이것저것 하다 보면 공간이 부족하다. 내가 쓸거면 그냥 NAS랑 연동해서 쓸텐데 가족이 쓰는거라 SSD 용량이 더 큰 것으로 교체하기로 했다.

SSD 구매

시작은 지난 2월. SSD를 사려고보니 M.2 방식은 SATA냐 NVME냐 등등 이런 저런 방식이 있는걸 알게 되었다. 그런데 제품 고르면서 이왕이면 하다 보니까 980PRO 500GB를 주문했다. 이때만 해도 SSD 교체를 쉽게 생각하고 있었다.

CloneZilla 실패

데스크탑 PC에서 HDD나 SSD 교체할 때 항상 CloneZilla를 썼다. 이번에도 CloneZilla로 하려고 했다. 그런데 보니까 SSD에 삼성 자체 복구 파티션이 있는데 이게 백업이 안된다. 데스크탑이면 백업 파티션 이런거 신경 안쓰는데 노트북에서 백업 파티션 이런거 날리는게 왠지 아까웠다. 그래서 CloneZilla는 포기하고 삼성 Data Migration을 쓰기로 했다. 그래서 알리에서 USB-NVME M.2 컨버터를 샀다.

알리 배송은 잊을만 하면…이 아니라 안옴ㅜㅜ

2월 27일에 주문했다. 보통은 보름 내에 오니까 금방 오겠지 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는 들어 왔는데 이후 배송이 안된다. 그 사이에 주문했던 다른 물건들은 오는데 이건 전혀 배송 시작이 안된다. 그 사이에 일이 바빠 완전 잊고 있다가 5월 2일에 다른 셀러에게 다시 주문 했다.

Samsung Data Migration도 실패

다시 주문한 컨버터는 다행히 잘 배송 받았다. 컨버터에 SSD 끼우고 USB 연결했을 때 인식도 잘 됐다. 그런데… 이번엔 Samsung Data Migration에서 복사 대상으로 뜨지 않는다. 이게 USB 컨버터라 그런지 장치관리자에서 980PRO 이런거 전혀 안보이고 ASMT 2360 NVME SCSI Disk Device 로 보여서 그런거 같았다. 한참을 걸려서 드디어 교체하나 했는데 못해서 당황스러웠다. 일단 삼성SSD쪽에 관련해서 메일을 썼다. 그런데 메일 답변이 노트북9 시리즈 중에는 NVME M.2 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이 있다고 정확한 모델명을 확인하고 다시 전화 문의를 달라고 했다. 설마 잘못 샀나, 이거 팔고 SATA 방식으로 사야 하나 했지만 또 일이 바빠 아무것도 못하고 시간만 보냈다.

Samsung Recovery로 성공

또 한달이 지났다. SSD 사놓고 못쓴지 4개월. 삼성 서비스 가서 교체를 하던지 아니면 팔고 SATA M.2를 사던지 해야 겠다. 지난번에 메일 답변 온거에서 노트북9 제품 중에도 NVME M.2 미지원 하는 모델이 있다고 해서 이거 먼저 확인하고 싶었다. 애초에 맨 처음 SSD 받았을 때 복사는 못했지만 교체해서 바이오스에서 인식되는 것은 확인했다. 그래서 지원할거라고 생각했는데 혹시 몰라 인터넷 제품 상세 페이지를 찾아봤다. 본 김에 제품 매뉴얼도 읽어보았다. 

매뉴얼을 예전에도 봤는지 기억이 안난다. 그냥 처음부터 훑어보았다. 설마 NVME 지원 이런게 나오려나? 이런건 없겠지 하면서 보고 있는데 “디스크 복사하기”가 나왔다. 

디스크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 기존에 저장된 데이터를 새 디스크로 간편하고 안전하게 옮길 수 있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해결책을 찾았다. 바로 컨버터에 SSD 끼우고 USB 연결했다. Samsung Recovery 앱에서 매뉴얼에 나온 것처럼 디스크 복사를 확인할 수 있었다. 바로 복사 시작했다. 

복사가 끝나고 디스크 관리에서 보니 복구 파티션까지 잘 있었다. 전원을 끄고 원래 있던 128GB SSD를 제거하고 980PRO로 교체했다. 처음 켰을 때 검은 화면에서 진행이 안되어서 긴장했지만 재부팅 두어번 하고 나니 다행히 잘 동작했다. 부팅 전 복구모드도 문제 없었다.



* Required

The URI to TrackBack this entry is:
https://bmp.pe.kr/blog/index.php/2021/06/29/%ec%82%bc%ec%84%b1-%eb%85%b8%ed%8a%b8%eb%b6%819-nt900x5l-k59-ssd-%ea%b5%90%ec%b2%b4/track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