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 요약: wp-config.php 에 아래 설정 추가

define( 'CONCATENATE_SCRIPTS', false );

블로그 그냥 방치하고 있는데 WordPress 5.8업데이트가 나왔다. 그래서 또 간만에 업데이트를 했다. 다 하고 나서 에디터에서 Permanlink 수정하려는데 보니 javascript 가 달라졌다. 그래서 일단 어떻게 되나 테스트를 하려고 보니… 관리자 페이지에서 글쓰기 할 때 css 적용이 안되어서 이상하게 나왔다.

브라우저 개발자 모드에서 보니 load-styles.php 를 통해 전달되는 css가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 그냥 관리자 페이지는 잘 나오는데 글쓰기에만 403 error가 나고 있었다. 두 url을 적어서 문의 해보니 웹 방화벽 문제라고 웹 방화벽을 끄라고 했다. 

웹 방화벽을 끄니 당연히 잘 나왔다. 하지만 웹 방화벽 설명을 보면 사용하기를 권장하고 있다. 그래서 다른 방법이 있나 찾아봤다. 

맨 처음 찾아본 방법은 .htaccess 파일로 웹 방화벽 설정을 바꾸는 거였다. 구글링 해보니 예전에는 .htaccess 파일로 특정 파일이나 경로에 대해 웹 방화벽을 끌 수 있었다. 그런데 요즘은 그게 안된다. 게시판에 몇가지 더 물어보면서 해봤지만 결국 안되어서 포기했다.

두번째 방법은 WordPress 설정 변경하기다. load-styles.php 파일은 관리자 화면에서 로딩하는 많은 css, javascript를 한번에 읽어들여서 속도를 빠르게 해준다. 찾아보니 이 설정을 끌 수 있었다. wp-config.php 파일에 아래 설정을 추가하면 된다. 

define( 'CONCATENATE_SCRIPTS', false );

출처: https://wordpress.org/support/article/editing-wp-config-php/#disable-javascript-concatenation



* Required

The URI to TrackBack this entry is:
https://bmp.pe.kr/blog/index.php/2021/07/30/iwinv-%ec%97%90%ec%84%9c-wordpress-5-8-%ec%97%85%eb%8d%b0%ec%9d%b4%ed%8a%b8-%ed%9b%84-%ea%b4%80%eb%a6%ac%ec%9e%90-%ed%8e%98%ec%9d%b4%ec%a7%80-css-%ec%a0%81%ec%9a%a9%ec%9d%b4-%ec%95%88%eb%90%a0/trackback/